치과의정석

일반클리닉

  •  
  •  > 일반클리닉
  •  > 충치치료
게시글 검색
  • 충치치료

    충치의 발생과 진행

     

    일반적으로 ‘충치’라고 말하는 ‘치아우식증’이란 치아 경조직에 세균이 침투하여 세균의 독소 및 산(acid)에 의해 치질구조 자체가 변성 및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충치가 진행되면 초기에는 바깥쪽인 법랑질(enamel) 표면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내부의 상아질(dentin)까지 침범하게 되며 상아질에서는 빠른 속도로 퍼지게 됩니다. 대개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나타나며, 어떤 경우는 오히려 하얗게 보여서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충치가 방치되면 치아의 약해진 부분이 떨어져나가면서 홈이 파이고 음식물이 자꾸 끼어서 불편하며, 찬물이나 뜨거운물, 사탕, 초콜릿 등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다가 급기야 내부 치수조직에까지 침범하게 되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충치진행 과정

     

    ○ 충치치료 방법 및 장단점

    치아를 마취하고 충치 부분을 제거한 후 금, 레진, 아말감 등의 적절한 치과재료를 선택하여 각 재료에 맞게 치아모양을 형성한 뒤, 본래의 치아형태와 비슷하게 상실부위를 수복합니다. 이렇게 하여 더이상의 충치진행을 억제하고 본연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수까지 침범된 경우에는 근관치료(신경치료)후 크라운을 씌워 주어야 합니다.

    레진 충전
    흔히 ‘이 색깔 나는 것으로 때운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재료가 합성수지 계통의 레진입니다. 충치의 크기가 크지 않을 때
    충치제거 후 레진을 채워 넣는 방법으로서 치아 삭제량이 비교적 적고 당일 한번의 치료로 끝마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충치가 넓게
    진행된 경우에는 인레이나, 온레이 방법이 나을 수 있습니다.
     
    아말감 충전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아말감 치료는 경제적인 잇점이 있지만, 부식과 파절에 의한 2차 충치 발생 위험성과 수은 성분에 의한 유해성 논란, 심미적 문제 등의 이유로 현재는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